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한국심리학신문=이지언 ]



학창 시절이 끝나면 더 이상 공부하지 않을 것이라는 기대를 하곤 한다. 정확히는 학창 시절 이후의 공부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는 사람이 많지 않다. 하지만 우리는 평생을 살아가며 다양한 것을 학습하고 또 배운다.


학습은 인생에 어떠한 부분에 속하는 것이 아닌 평생에 걸쳐 일어나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의 삶 속에는 예상하지 못한 일들이 가득하고 다양한 상황으로 인해 계속해서 무언가를 새롭게 배우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은 일이다.


특히나 일을 하는 직장은 근로자로서 일과 학습을 병행하는 것은 더더욱 쉽지 않은 일이다. 근로자(직장인)로서 동시에 일과 학습 이 두 가지 일을 해내는 것이 부담이 되고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일을 하다 보면 배움이 일을 수행하는데 필요하고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고 또 자신의 선택으로 더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고자 많은 사람들이 일과 학업을 병행하는 선택을 한다.


여기서 우리가 평생에 걸쳐 배우는 ‘학습’을 유지하고자 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를 얘기해 보고자 한다.


목표를 이루는 짜릿한 순간


•성취 욕구

성취 욕구는 단순한 성취의 의미를 넘어 이후에 나타나는 다음에 나타날 행동과 만족도 감정 등을 추측할 수 있는 순환적인 과정을 의미한다. 이 성취욕구가 학습 만족을 결정 짓는 중요한 요소인 만큼 매우 중요한 변인이라고 볼 수 있다.


성취 욕구는 학습에 대해 표현하는 반응과 더불어 개인의 학습을 하고 이어가는 여러 과정을 결정 짓고 이는 학습을 통한 변화를 가져옴으로써 궁극적으로 학습의 시작부터 끝까지 모든 부분이라고 판단되기도 한다. 내가 성취하고자 하는 욕구가 학습을 하고 싶도록 만드는데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Noe (1986)에 의하면 성취 욕구가 높은 사람일수록 학업 성적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성취 욕구가 동일한 조건에서라면 자신에게 처한 스트레스나 비판 자신의 실패 등을 어떤 방법으로 이런 스트레스나 비판 실패를 대처하냐에 따라 학업 성취가 달라질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아무리 성취 욕구가 높다고 해도 학습자 스스로 생각하기에 자신과 또 자신의 직무나 생활과 연관이 없다고 생각된다면 흥미를 잃게 되고 이는 학습 만족에 영향이 없을 수 있다.


배웠으면 써먹어야지!


•학습 전이

학습 전이는 어떤 영역에서든 모든 교육의 종국적인 목표라고 볼 수 있다, 여기서 학습 전이란 ‘학습자가 교육을 통해 배운 것을 효과적으로 업무에 적용하는 정도’ 라고 정의할 수 있다. 학습에 있어 습득한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 능력 등을 연계하여 직무에 적용할 수 있을 때 학습 전이가 일어나고 여기서 학습 만족 또한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


이런 활동이 단순 학습이나 활동으로 그치며 의미가 없다는 인식이 아닌 실제 업무 수행 또는 업무성과에 얼마나 기여하고 있는지에 대한 부분과 연관이 있기 때문에 연관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학습자가 새로운 지식을 실제로 적용해 보는 것 또는 그러한 환경이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될 수 있다.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환경이 받쳐줘야 학습 전이가 잘 일어날 수 있는 것도 사실이다. 조직의 문화 동료의 피드백 상사의 반응 등이 학습 전이에 대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만약 연수 후 들어간 직장에서 자신의 노력과 변화의 시도를 비웃는 분위기라면 학습을 한 것을 실제로 적용할 수 없을 뿐더러 오히려 무미건조한 직장 생활이 되는 흐름은 당연한 것이다. 단순히 일회성 학습을 넘어 본인에게도 또 직장 등의 조직에도 더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환경이 함께 동행해야 하는 것이다.


공부가 재밌을 때도 있어


•학습 만족
만족도란 마음의 흡족함을 나타낼 때 사용된다. 학습 만족은 교육 훈련 참가자의 학습에 대한 여러 종합적인 만족도를 평가하는 것으로 주관적인 개인의 교육에 참여한 경험에 대한 전반적인 반응을 의미한다. 학습 만족은 학습 과정에서 참여자가 느끼는 만족은 학습에 참여하는 학습자가 느끼는 인정, 성취, 보상 등이 영향을 끼친다. 학습 만족이 필요한 이유는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기본 요구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교육과 관련하여 중요한 변인으로 파악한다.


학습자들이 학습 몰입을 통해 학습을 하는데 있어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제로써 학습 몰입을 통해 학습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게 된다.몰입과 만족은 순환 관계라고도 볼 수 있다. 몰입을 하면 만족이 높아지고 만족하면 이후 학습에 자신감과 애정을 가지고 다시 몰입할 수 있는 구조가 구성되는 것이다.


학습 만족은 학습 전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학습의 사회적 인정은 학습 만족에 영향을 주는 또 다른 하나의 요소이다. 다른 사람들에게 학습의 결과가 인정 받을 떄 만족이 높아진다. 이런 인정이 동반한다면 자신의 직업을 보다 잘 수행하기 위해 더 학습에 박차를 가하는 것은 인정 받는 것을 좋아하는 인간의 특성상 당연한 일이라고도 느껴진다.

기본적으로 위의 이 세 가지 개념은 서로 영향을 주며 강화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런 개념이 서로 모여 학업의 병행으로 이어지고, 이런 부분이 일을 긍정적으로 수행하는 데 큰 영향을 준다. 이런 모습은 스스로에 대한 긍정적 평가로 이어지며 직업적인 만족과 자기만족을 동시에 이룰 수 있게 된다. 직장에서의 직무 경험과 수행 능력은 직장인의 삶에 아주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부분이다. 사실 직장인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이 자신의 본업(학생이면 학생으로서의 본업)을 잘 수행하는 것이 스스로의 생활과 심리적 많은 부분에 영향을 많이 끼친다. 그런 만큼 모든 사람이 일과 학습을 병행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는 것이 많은 인간으로서 증진과 성장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성취욕구는 학습을 시작하게 하고, 학습 전이는 그 결과를 실질적으로 만들어내며, 학습 만족은 그 모든 과정을 지속하게 한다. 이 세 가지는 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평생학습이라는 여정 속에서 서로를 밀고 끌어주는 동반자다. 우리가 살아가며 배움을 멈추지 않기 위해 필요한 건, 거창한 의지가 아니라 작고 꾸준한 성취의 경험, 실용적인 적용의 기회, 그리고 의미 있는 만족감이다.


*참고자료

소유섭. "일-학습상호작용이 학습만족과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대학원, 2018. 서울 

강명희,김선화,김민정,and 이지은. "기업교육프로그램에서 교육생들이 인식한 학습실제성이 성취도와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 기업교육과인재연구 11.2 (2009): 25-46.



※ 심리학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한국심리학신문(The Psychology Times)

에 방문해서 확인해보세요!

※ 심리학, 상담 관련 정보 찾을 때 유용한 사이트는 한국심리학신문(The Psychology Times) 

※ 심리학, 상담 정보 사이트도 한국심리학신문(The Psychology Times) 

※ 재미있는 심리학, 상담 이야기는 한국심리학신문(The Psychology Times)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psytimes.co.kr/news/view.php?idx=10239
  • 기사등록 2025-06-10 08:14:1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