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연
‘오늘 할 일을 내일의 나에게 미루는’ 학업 지연은 대부분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한다. 성적 저조를 시작으로 학업 지연은 평가에 대한 두려움을 유발하며 스스로를 비난하게 되고 이는 일을 시작하는 것 자체를 어렵게 할 수 있다. 학업 지연 행동을 보이는 사람들은 즉각적인 만족을 추구하여 일을 사려 깊게 계획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즉, 이들은 공부가 아닌 다른 활동들에 쉽게 유혹되기도 한다. 학업을 지연하려는 의도는 없지만, 종종 과업을 늦게 마무리하는 사람들은 마감 시간이 다가올수록 압력을 느끼며 만족스러운 결과를 만들 수 있는 자신의 가능성과 능력을 비판하게 된다. 만성적인 학업적 지연 행동은 위와 같은 문제점들을 유발하기 때문에 집단 혹은 개입 상담을 통한 개입 및 개선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비난하는 자신의 모습과 거리를 두고 바라보며 자기 비난의 기준이 되는 내용을 탐색하는 것도 학업적 착수지연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우리는 종종 자신의 열등감이나 무기력감을 보상하기 위해 실제 자기로부터 동떨어진 이상화된 자기상을 강박적으로 추구하는데, 그 과정에서 결국 이상화된 자기상을 이루지 못한 현실을 마주하게 되고 이때 경험하는 자기혐오가 가혹한 자기 비난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자기 비난의 기준이 되는 이상화된 자기상의 내용, 해야만 한다고 설정한 기준을 탐색할 필요가 있다. 이때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을 비난하는 그 모습을 비난하는 것을 통해 자기 비난을 억제하도록 조력할 수 있다.
대학생의 학업 지연에 대한 한 연구에 따르면 자기통제력과 자기효능감이 학업적 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다. 즉, 자기통제력과 자기효능감의 증진에 초점을 두는 것은 지연행동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집단상담 진행 중에 자신의 순서를 지키고 타인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끼어들지 않는 행동으로 충동을 억제할 수 있다. 충동을 억제하는 행동이 적절한 행동임을 학습하게 된다면 자기통제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집단 구성원들의 지지, 설득, 격려를 받는 경험은 노력하면 나도 할 수 있다는 사고의 변화를 가져오며 자기효능감을 향상할 수 있다. 자기통제력과 자기효능감을 향상하는 위와 같은 예시를 통해 학습 지원을 개선할 수 있다. 미루는 행동들에 대한 변명과 같은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인 신념으로 수정하는 것 또한 학습지연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학업 지연 행동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상황에서의 지연 행동도 감소하였다는 결과가 도출되었고, 이 또한 회피 대처 행동 수정의 중요성을 강조한다고 볼 수 있다.
한 논문에서는 학업 지연 행동 극복을 위한 인지행동 프로그램을 웹 기반으로 재구성하며 그 효과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인지행동 프로그램은 학업 지연 행동을 극복하는 데 효과적이나, 중도탈락자가 발생하고, 대상자의 특성이 덜 고려되며, 실제 학습장면에 적용하는 개입이 부족하다는 문제를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웹 기반의 셀프-헬프 프로그램을 적용해 상담의 접근성을 보완하고 중도탈락 문제를 극복하고자 했다.
특히 웹 기반 인지행동 프로그램은 완벽주의와 비합리적인 신념을 수정하고 자기효능감을 증진하며 과제를 하는 것에 있어 소요되는 시간이나 난이도를 파악할 수 있는 인지적 개입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목표를 세우고 우선순위를 정함으로써 계획표를 짜고, 이를 달성했을 경우 스스로 보상을 줄 수 있는 행동적 개입까지도 고려하였다.
이러한 과정은 소통 매체인 카카오톡, 워크북을 위한 구글 스프레드시트, 사전, 사후, 추후 검사를 위한 구글 설문지를 통해 진행되었다. 단순히 회피 대처 전략을 소개하는 것을 넘어서,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기간에 시험기간을 포함해 전략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은 다른 프로그램과의 차별성을 나타낸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부분을 보완한다면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높이고 학업 지연 행동 감소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예상된다.
먼저, 학업 지연 프로그램은 상대적으로 가벼운 문제들을 위주로 다룬다. 학업 지연이라고 하면 대부분 학업을 미루고, 이로 인해 과제를 제출하지 않거나 성적 저하로 인해 일상생활의 부적응, 더 넘어서 학업 중단을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회피 대처는 단순히 부적응뿐만 아니라 중증의 우울이나 불안을 야기할 수 있으며 이러한 부분에 대한 개입은 부족한 실정이다. 학업 지연 개선에 초점을 두는 것은 중요하나, 앞서 회피 대처는 심각한 마음의 병이 될 수 있다고 언급하였기에 이러한 부분에 대한 개입이 필요할 것이다. 회피 대처는 가지고 있는 우울이나 불안요인으로 인해 일어날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우울을 같이 개입하는 것도 대상자의 특성에 맞게 프로그램을 적용할 수 있다는 부분에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반대로, 회피 대처 행동으로 인한 우울이나 불안감을 나타내고 있을 수 있다. 이러한 부분과 환경적 변인을 종합하여 중증의 불안이나 우울을 가진 대상을 위해 이에 맞는 개입을 통한 프로그램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저번 기사에서 언급되었던 논문에 따르면, 자기 지향적 완벽주의 성향은 오히려 자신에게 완벽한 기대치와 목표를 형성해 학업 지연 행동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그러나 일을 완벽하게 끝내야 한다는 압박을 느껴 일을 미루고 회피할수록 학업 지연 행동은 증가한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결국 완벽주의적 성향을 수정하는 것을 넘어서 내가 왜 회피를 사용하고 있는지, 어떤 방식으로 회피를 사용하고 있는지, 회피의 악영향은 무엇인지 등 ‘학습자’의 회피 대처에 대해 인식하며 결국은 학습자의 자기 비난적 태도를 확인하고 수정할 필요가 있다. 이는 자기수용적 · 존중적 태도로 바꾸는 개입을 적용함으로써 회피 대처 행동과 학업 지연 행동을 줄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앞선 내용을 정리하면 회피 대처는 단기적으로 안도감, 즐거움 등을 느끼게 하며 불안을 피하게 하지만 하기 싫은 일들을 미루도록 놔둠으로써 괴로움을 지속시키는 행동이다. 따라서 회피로 인한 부정적인 결과의 악순환의 고리를 없애기 위해 대안 행동을 사용하여 회피를 예방하는 ‘TRAP/TRAC’방법을 제안하려 한다.
TRAP/TRAC은 회피가 어떤 모습인지, 어떤 경우에 회피행동이 발생하는지, 어떠한 회피행동을 사용하는지, 그리고 이에 대해 대안적인 행동을 할 경우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를 확인하는 기법이다.
회피의 유발요인(Trigger)을 찾고 그때의 반응(Response)을 생각하며 어떻게 행동했는지(Avoidance Pattern)를 찾는 것이 TRAP이다. 기분이 기반이 되는 회피행동을, 목표가 기반이 되는 대안적 대처 행동 TRAC으로 수정하는 것이 TRAP/TRAC이다. 즉, TRAP을 찾는 것의 목표는 TRAP에서 벗어나 TRAC으로 돌아오는 것이다. 같은 유발요인과 반응 후에 회피 패턴이 아닌 대안적 대처 행동을 활용한다면 회피를 예방할 수 있다.
회피행동이 악순환의 반복을 만들어낸다는 것을 깨닫고 회피 행동을 변화하는 것이 어떤 이점이 있는지 스스로 이해할 수 있고 잠재적으로 가치 있는 활동을 회피하는 반응을 극복할 수 있다.
우리는 위에서 학업 지연이 나타나는 것은 완벽주의 성향도 있지만 회피 대처로 인한 자기 비난이 크게 작용한다는 것을 말했다. 나 자신에게 관대해지려는 노력은 내가 괜찮아질 수 있는 지름길로 작용할 수 있다.
기자 : 이나헌, 이정연, 최유진, 황가연 기자
<참고자료>
신선임, & 심은정. (2017). 대학생의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학업적 착수-완수지연 간의 관계: 자기비난의 매개효과. 청소년상담연구 2017 년 6 월제 25 권 제, 25(1), 95-115.
정다정, & 권해수. (2017). 대학생의 학업지연행동 극복을 위한 웹 기반 인지행동 프로그램 효과. 인간이해, 38(2), 1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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