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연수
[The Psychology Times=이연수 ]
멜론 공식 사이트 주간 차트 순위
당신이 최근에 가장 많이 접하게 된 노래는 무엇인가? 아마 뉴진스나 르세라핌과 같은 여자 아이돌의 노래일 것이다. 길거리에서 흔히 들려오는 가게 스피커 속 음악은 주로 음원 차트 상위권의 노래로 구성된다. 유튜브나 인스타의 알고리즘이 띄워주는 음악도, 사용자들이 자주 쓰는 음악도 마찬가지이다. 멜론(유료 음원 서비스 앱)에서 23년 1월 30일부터 2월 5일까지 주간 차트 순위를 살펴보면 10권 내에 7개가 여자 아이돌 노래임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K-POP 시장의 수요는 왜 이렇게 자리 잡은 것일까?
대중성과 팬덤
현재 4세대라고 불리는 아이돌 시대가 오기까지 수많은 아이돌이 데뷔하고 전성기를 누려왔다. 이 긴 시간 동안 아이돌 시장에서 변하지 않는 진리가 있다. 남자 아이돌은 팬덤으로, 여자 아이돌은 대중성으로 유지된다는 사실이다.
남자 아이돌의 팬들은 거의 여자로 구성되고, 이들은 매출에 큰 부분을 차지한다. 소속사에서도 이 점을 활용하여 팬들이 좋아할 만한 세계관을 구성하고, 멤버들의 관계성을 보여줄 수 있는 자체 제작 콘텐츠를 공개한다. 팬덤을 구축하는 것이 곧 남자 아이돌의 성공을 좌우하므로 국내 인지도와 상관없이 월드 투어를 돌기도 하고, 해외 활동에 주력하기도 한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아이돌과 팬덤 간의 교류가 활발해지고, 대중성과는 멀어지는 그들만의 리그가 형성되는 것이다.
반면 여자 아이돌의 팬은 그룹의 컨셉에 따라 성비가 달라지지만, 여자와 남자 둘 다 공존하게 돼서 남자 아이돌보다 쉽게 대중성이 커지게 된다. 여자 아이돌 역시 세계관이나 관계성이 존재하지만, 그보다는 음원의 퀄리티가 훨씬 더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이다. 사랑 이야기만 하던 과거와는 달리 이제는 그룹의 색을 담은 가사가 차별점이 됐고, 이는 대중성을 잡는 방법이 되었다.
아이돌 소비 심리
남자 아이돌을 좋아하는 여자 팬들은 남자 아이돌과 자신을 동일시하는 심리를 바탕으로 팬 활동을 하게 된다. 여기에서 동일시(identification)란, 타인과 밀접한 관계를 맺는 경우에 타인의 목적이나 가치를 자기의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한다. 즉, 남자 아이돌이 좋은 활동 성적을 거두게 되면 그것이 현실 속 자신에게는 아무런 이득을 가져다주진 않지만, 마치 자신의 커리어가 쌓인 것처럼 좋아하는 것이다. 이 심리를 바탕으로 팬들은 음반 판매량, 뮤직비디오 조회수 등 객관적인 지표를 위해 노력하고, 이 과정에서 남자 아이돌에게는 많은 수입이 발생한다. 동일시는 양면성을 띤다. 긍정적으로 작용한다면 팬들은 아이돌을 보며 행복을 얻기도 하고, 팬 활동을 위해 열심히 일을 하기도 한다. 다만 과해질 경우,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돌에 대한 평가에도 쉽게 흥분하며 온오프라인 속 싸움으로 번질 수도 있다.
여자 아이돌의 경우, 팬의 폭이 넓어 상대적으로 음원 차트 순위권 진입이 쉽게 된다. 그래서 팬이 아니더라도 해당 노래를 쉽게 접할 수 있다. 여기서 발생하는 포모 증후군은 더 많은 사람이 노래를 듣게 만든다. 포모 증후군(Fear Of Missing Out)이란, 유행이나 정보에 뒤처져 고립될 것을 두려워하고, 다른 사람들이 즐기는 일에 나만 빠져있을까 봐 불안해하는 심리를 뜻한다. 해당 심리를 바탕으로 관심이 없어도 여자 아이돌의 노래를 듣는 경우가 생기고, 이런 경우가 쌓여 대중성이 더 커지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좋아할 취향의 음원이라면 더 오랜 기간 음원 차트 상위권에 머물 수 있게 된다.
K-POP 시장
우리는 각기 다른 이유로 아이돌을 좋아한다. 동일시하는 마음, 유행에 뒤처지기 싫은 마음뿐 아니라 대리 만족을 하거나 롤모델로 삼고 있을 수도 있다. 어떤 이유가 됐든 우리는 그들을 통해 잠시나마 지친 일상에서 벗어나 힐링을 얻는다.
수요가 적다고 해서 아이돌이 빛나지 않는 것이 아니며, 팬들의 노력이 헛된 것이 아니다. 오랫동안 아이돌과 팬들이 서로 힘을 얻는 공생의 관계로 K-POP 시장이 문화의 일부로서 유지되길 바란다.
[참고문헌]
윤성연, "케이팝 걸그룹 전성시대, 그 이유는 무엇?", 세계일보 기사
하미래, ""K-POP 여자 아이돌 전성시대!"...다양한 콘셉트로 인기 끌어", 시빅뉴스 기사
두산백과, 동일시, NAVER 지식백과
pmg 지식엔진연구소, 포모증후군, NAVER 지식백과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dal778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