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The Psychology Times=김정현A ]




여기 손톱을 계속해서 물어뜯는 아이가 있다. 이때 아이의 손에 연고를 발라 점점 물어뜯는 행동을 고치게끔 할 수 있다.

 

여기 다이어트를 하는 내담자가 있다. 이때 내담자에게 음식을 눈에 띄지 않는 곳에 두게끔 함으로써 다이어트를 도울 수 있다.

 


앞서 살펴본 상황들은 행동치료 기법에서 사용하는 방식에 해당한다. 행동치료 기법이란, 학습과 조건형성 이론들에 초점을 맞춰 인간의 행동을 치료하고 수정하는 것이다. 행동치료를 고수했던 Watson과 Skinner는 관찰이 되는 행동만이 심리학의 연구 주제가 된다고 주장했다. 인간의 행동은 자극과 반응의 원리로 설명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Skinner는 후천적·환경적 요소를 중요시해 인간 행동의 결정 요인을 외적인 상황에서 찾으려 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행동치료의 주요 개념은 다음과 같다.

 


1. 고전적 조건 형성

 

고전적 조건 형성은 행동을 유발하는 힘이 없는 중성자극에 반응 유발 능력을 불어넣어 조건자극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이다. 쉽게 말하면 인간이 일정 자극에 대해 자동적으로 반응을 보이는 것이다. 예시로는 Pavlov의 실험을 들 수 있다. 조건화가 일어나기 전, 중성자극이었던 종소리를 들은 개는 아무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 그리고 무조건자극인 음식물을 봤을 때는 무조건반응으로 타액이 분비된다. 이때 종소리와 음식물을 짝지었을 때, 개는 무조건반응으로 타액이 분비되는 모습을 보인다. 결국 조건화가 된 후, 개는 조건자극인 종소리만 들어도 타액이 분비되는 것이다.

 


2. 조작적 조건 형성

 

조작적 조건 형성이란, 행동은 욕구에 의해 동기화되고 보상과 처벌에 의해 강화되거나 약화되는 걸 의미한다. 즉, 외적 강화 없이는 어떤 행동의 학습 또는 수정도 이뤄질 수 없다고 믿는 것이다. 예를 들어 문제상자에 감금된 쥐가 있었다고 치자. 이때 쥐가 고리를 잡아당기자, 상자가 열리면서 풀려나게 됐다. 이와 같은 원리를 파악한 쥐는 고리를 잡아당기는 행동을 반복함으로써 상자에서 탈출하는 시간이 줄어들게 된다.

 


3. 사회 인지 이론

 

사회 인지 이론에서는 관찰학습을 내세웠다. 관찰학습이란, 인간은 모델이 하는 행동을 따라 함으로써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때 관찰학습을 통해서 습득된 행동은 모두 수행될 필요가 없다. 모델의 특성이 관찰자와 유사할 때, 관찰자가 자존감·자신감이 낮고 의존성이 높은 사람일 때, 행동과 관련된 보상 결과가 좋을 때 행동을 더 따라 하게 된다.

 


행동치료의 상담 목표


 

행동치료를 통해 도움을 받고자 하는 이들의 목표는 무엇일까. 우선 자극과 반응 그리고 결과를 파악해야 한다. 누군가는 자신의 행동에서 결함을 찾아 극복하는 것에 초점을 둘 수 있고, 또 다른 누군가는 바람직하고 적응적 행동을 강화할 수 있다. 

 


행동치료 방법


 

행동치료에서는 주로 9가지의 방법을 활용한다.

 

1) 체계적 둔감화

 

체계적 둔감화는 공포증과 불안을 치료하기 위한 주요 기법이다. 최종 목적에 도달하고자 덜 혐오적이고 접근 가능한 것부터 둔감화시키는 과정이다. 

 

2) 프리맥의 강화 원리

 

욕구가 낮은 활동을 보다 높은 활동에 연결시켜 욕구가 낮은 활동을 하게끔 유도하는 것이다. 프리맥의 강화 원리는 일상에서도 많이 쓰이고 있다. 공부를 끝낸 아이에게 게임하는 시간을 주는 게 예시가 된다.

 

3) 자기 교습훈련과 스트레스 예방훈련

 

내담자 스스로 스트레스 받는 상황을 상정하고 불안에 대처하는 일을 상상하게 하는 것이다. 이로써 대처 능력을 향상할 수 있고 새로운 내적 대화를 시작할 수 있다.

 

4) 자극 통제

 

내담자가 환경을 수정함으로써 자극을 통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글의 문두에서 언급된 다이어트 방법이 자극 통제에 해당한다.

 

5) 타임아웃

 

타임아웃이란, 내담자가 긍정적인 강화를 받을 기회를 박탈시키는 것이다. 문제 행동을 보이는 학생을 5분 동안 급우들과 격리하는 걸 타임아웃이라고 한다.

 

6) 혐오치료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부정적 경험과 연합시켜 행동 변화를 이끄는 게 혐오치료다. 이 역시 앞서 언급한 손톱 물어뜯는 행동을 고치는 데 효과적인 방법이다.

 

7) 홍수법

 

홍수법은 사회공포증을 개선하는 데 활용된다. 상담자가 내담자를 강력하고도 꾸준히 문제 상황에 노출시키는 것이다. 실제로는 자극들이 그렇게 불안한 것이 아니라는 걸 직접 느끼게끔 할 수 있다.

 

8) 토큰 경제법

 

이는 강화물을 토큰이라고 가정했을 때, 토큰으로 원하는 조건강화물들을 얻을 수 있게 하는 방법이다. 일을 한 직장인이 월급으로 쇼핑하는 행위를 예로 들 수 있다.

 

9) 모델링 기법

 

모델링 기법은 다른 사람의 바람직한 행동을 관찰해서 학습함으로써 행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하는 것이다. 내담자는 부적절한 행동을 했을 때 나타나는 결과를 직접 관찰하고, 행동을 약화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사람은 누구나 완벽하지 않다는 말이 있듯이, 우리는 각자 마음속에 고치고 싶은 성향 또는 행동이 있다. 이를 파악한 뒤 기사에서 언급된 여러 방법을 활용한다면 본인이 추구하는 완벽의 모습에 가까워질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을 읽은 모두가 자신을 괴롭히는 결함으로부터 과감하게 벗어나길 바란다. 






지난 기사


여러분의 첫 단추는 안녕하신가요?

어릴 때 잘 놀아야 하는 이유

나는 왜 맨날 옷이 없을까?

아 스트레스받아서 머리 아파!

밤샘 공부가 습관인 당신에게

외동아이를 둘러싼 불편한 편견






Thomas G. Plante. 현대임상심리학. 서울: 시그마프레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psytimes.co.kr/news/view.php?idx=7608
  • 기사등록 2023-11-22 13:41:3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