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민
[한국심리학신문=김정민 ]
아동의 발달을 평가하는 도구로 IQ(지능 지수)가 흔히 사용됩니다. 그러나 IQ는 주로 4세 이후부터 정확하게 측정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 이전에는 어떻게 아동의 지능과 인지 능력을 평가할 수 있을까요?
바로 발달 지수(Developmental Quotient, DQ)가 그 역할을 합니다. 발달 지수는 아동의 발달 상태를 전반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로, 생애 초기 발달을 면밀히 살펴보는 데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IQ 측정이 어려운 유아기에 DQ를 통해 아동의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 발달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발달 지수란 무엇인가요? 어떻게 측정할 수 있나요?
발달 지수(DQ)는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 수준을 평가하는 지표로, 심리학자 아놀드 게젤(Arnold Gesell)이 이를 개발했습니다. DQ는 아동의 발달 연령(Developmental Age, DA)을 생리적 연령(Chronological Age, CA)으로 나눈 후 100을 곱하는 방식으로 계산됩니다.
DQ = (DA / CA) × 100 |
이 값은 아동이 예상되는 발달 수준에 도달한 정도를 나타냅니다.
발달 지수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 중 하나는 베일리 영아 및 유아발달 척도(Bayley Scales of Infant and Toddler Development)입니다. 이 도구는 1개월에서 42개월까지의 아동을 대상으로 신체 발달, 언어 발달, 인지 발달, 사회 및 정서 발달, 적응 행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서 아동의 발달 상태를 평가합니다.
발달 지수(DQ)의 임상적 의의
발달 지수는 아동의 발달 상태를 평가하는 중요한 도구로, 특히 유아기와 미취학 아동의 발달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DQ는 단지 발달 수준을 측정하는 도구일 뿐, 아동의 잠재력을 모두 정의하거나 그들의 미래를 결정짓는 것은아닙니다. 각 아동은 고유한 특성과 가능성을 지니고 있으며, 발달은 다양한 환경적 요인과 경험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발달 지수는 아동 발달을 이해하는 하나의 참고자료로 활용되어야 합니다. 발달 지수의 활용이 아동에게 필요한 맞춤형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기초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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