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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sychology Times=최윤서 ]



출처: freepik

‘여러분은 우리나라의 수도를 아시나요?’ 이 글을 읽는 여러분은 분명 빠르게 ‘네’라고 대답하며 왜 그런 당연한 것을 묻는지 의아해하실 겁니다. 그렇다면, 다들 ‘필리핀에서 5번째로 큰 도시 이름을 아시나요?’ 이 질문에는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니오’라고 빠르게 대답할 것입니다. 이렇듯, 자신이 무엇을 알고 모르는지 정확히 인지하는 것을 ‘메타인지’라고 합니다. 이는 컴퓨터가 가지지 못하고, 인간의 두뇌만이 가진 특별한 능력입니다. 

 

 


메타 인지의 의의



메타 인지는 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정확히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부터 모르는 부분을 보완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그 계획에 따라 실행하는 과정에 이르는 전반을 의미합니다. 메타 인지가 뛰어난 사람은 자신의 사고 과정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와 평가가 가능하기 때문에, 무엇인가를 배우는 데에 있어서 어떤 구체적 능력과 활동이 필요한지 빠르게 파악하고, 이미 알고 있는 것에 시간을 낭비하지 않도록 효율적인 전략을 구축합니다. 


최희정 교수의 논문에 따르면, 메타 인지는 자신의 사고 과정에 대한 지식(메타인지적 지식)과 실질적인 조절(메타인지적 조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메타인지적 지식은 무엇을 배우거나 실행할 때, 자신이 무엇을 알고 모르는지 명확히 구별하여 판단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예를 들어, 국어를 공부할 때, 문법 중 서술어는 알고 관형어는 모른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면 메타인지적 지식을 잘 갖고 있는 것입니다. 메타인지적 조절은 메타인지적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에 기초하여, 모르는 부분에 대해 효율적인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국어 문법 중 관형어를 잘 모른다는 것을 알 경우, 그 부분을 여러 차례에 집중하여 볼 것인지, 문제를 풀어 볼 것인지 등 전략을 사용하는 능력을 말하는 것입니다.




메타인지 실험



2010년 EBS ‘0.1%의 비밀’의 편에선 전국 모의고사 상위 0.1% 학생 800명과 평균 성적의 학생 700명에 대한 비교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실험자는 처음엔 둘의 차이가 IQ나 집안 환경에서 비롯되었다고 생각했지만, 사실상 두 변수엔 차이가 없었습니다. 두 집단 사이에서 차이가 나는 부분은 바로 메타 인지였던 것입니다. 즉, 우수한 학생은 메타 인지 능력이 뛰어나 자신의 사고 과정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바탕으로 모르는 부분을 보완하는 식으로 효율적으로 공부하였습니다. 하지만, 평범한 성적의 학생들은 자신이 무엇을 모르는 지에 대한 구별조차 쉽지 않아 잘못된 비효율적인 방법으로 공부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메타인지의 중요성



메타인지는 특히 학습 분야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자신이 어떤 부분을 알고 모르는지를 파악해 효율적인 시간 분배를 함으로써 모르는 부분에 대해 계획을 짜고 그 계획에 따라 집중적으로 공부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지혜 교수의 논문에선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학습몰입, 학업성취에는 메타인지가 간접적으로도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습니다. 최희정 교수는 ‘연구를 통해 메타인지의 증진과 문제해결 과정 효율성의 증진은 상호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정영란교수와 김시온 교수의 논문에 따르면, 메타인지와 자기효능감은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고 합니다.


메타 인지는 학생뿐만 아니라 직장인에게도 매우 중요한데요. 정해진 시간 안에 ‘어떤 업무를, 어떻게 할 것인지’ 재빠르게 파악하고 그에 필요한 자원과 전략을 공략함으로써 효율적인 업무 처리가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메타 인지 향상



앞서 말한 정영란, 김시온 교수의 논문에 따르면, 메타 인지는 학습 과정에서 문제해결 및 학업성취 등에 매우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하므로 메타 인지를 향상하기 위해서는 그를 훈련하는 학습이 필요합니다. 메타 인지 훈련학습은 교사가 제시한 원리를 수동적이고 기계적으로 수용하는 학습 형태가 아니라, 학습자가 본인 스스로 문제를 파악하고 전략을 구축해 해결해 나가는 학습 형태이어야 합니다. 이로써 학습자의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키우고, 더 나아가 자기효능감도 향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메타 인지의 향상’은 자신의 사고 과정을 아는 것부터가 시작입니다. 그러기 위해선 남에게 ‘설명’하는 것이 좋은 방법인데요. 설명하기 위해선 ‘내가 무엇을 설명할지에 대한 본질적 이해’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설명하면서 자연스럽게 내가 모르는 부분이 무엇인지 스스로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그저 듣기만 해선 머릿속에 잘 남지 않습니다. 입으로 직접 설명하면 모르는 것들을 발견하게 되면서 무엇을 해야 할지도 자연스럽게 정리가 됩니다. 그 후엔, 그 모습을 성찰하며 자신의 약점을 잘 파악하고 자신에게 맞는 학습 방법을 찾는 것이 메타 인지의 향상에 좋은 방안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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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이지혜. (2010). 자기결정성 학습동기, 메타인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학습 몰입과 학업성취 간의 구조적 관계. 교육학연구, 48권(2호), p67~92.

최희정. (2004). 학습자의 메타인지 수준에 다른 문제중심학습의 효과. 아시아교육연구, 5권(2호), p1~23.

정영란, 김시온. 중, 고등학생의 메타인지, 자기효능감, 구성주의적 과학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16권(1호). p125~144.

인코덤[incodom.kr]. URL: http://www.incodom.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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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2-11-12 15:3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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