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이는 6가지 원칙 - 설득의 기술, 인간관계 개선과 성공을 이끄는 법
  • 기사등록 2024-03-29 14:25:43
기사수정

[The Psychology Times=이환희 ]


사진 출처: Pixabay우리는 매일 수많은 대화 속에서 자신의 의견을 명확히 전달하고 타인을 설득해야 하며, 원하는 것을 얻고자 하는 상황에 직면한다. 비즈니스 협상에서부터 사소한 일상 대화에 이르기까지, 설득의 기술은 인간관계를 원활하게 하는 데에 있어 중요한 핵심이다. 설득은 단순히 다른 사람을 우리의 생각이나 행동에 동조시키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지며, 설득의 기술은 전략적 메시지의 선택, 상대방의 심리적 상태 이해, 그리고 맥락에 맞는 커뮤니케이션 방법의 적용을 포함한다. 이 글에서는 설득의 다양한 요소들과 그것들이 어떻게 인간의 마음을 움직이는지에 대해 탐구하면서, 도서 <설득의 심리학>을 기반으로 설득의 심리학적 원리를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응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실질적인 조언도 제공하려 한다.



설득의 심리학: 로버트 치알디니의 6가지 설득 원칙


설득의 심리학은 인간의 인식과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 원리와 기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그리고 로버트 치알디니의 "설득의 심리학"은 설득의 원리와 기법을 다룬 대표적인 도서이다. 이 책은 설득의 심리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다양한 상황에서 효과적인 설득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6가지 법칙은 상호성의 법칙, 일관성의 법칙, 사회적 증거의 법칙, 호감의 법칙, 권위의 법칙, 희귀성의 법칙으로 설득의 심리학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법칙들이다. 이 법칙들은 사람들의 인식과 판단에 큰 영향을 미치며, 이를 이용하면 보다 효과적인 설득을 할 수 있다. 이제부터는 이 6가지 법칙을 하나씩 살펴보며, 그 원리와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1. 상호성의 법칙


상호성의 법칙은 인간의 상호작용에서 ‘무엇인가를 받으면 되갚아야 한다’라는 심리를 바탕으로 한다. 이는 상대에게 미리 호의를 베풀 경우, 그 사람은 무언가를 돌려줄 의무감을 느끼게 된다. 심지어 상대가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일지라도 어떤 요청을 하기 전에 먼저 작은 친절을 베풀면 긍정적인 반응을 끌어낼 확률이 높아진다고 한다. 상호성은 개인 간의 관계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상황에서도 유용하게 작용하며, 이는 공정한 교환을 장려하는 사회적 기제로 발전했다. 그러나 때로는 원치 않는 호의를 받음으로써 느끼는 심리적 부채감이 부당한 요구에 굴복하게 만들 수도 있는 이중적 성격을 가지기도 한다.


첫 번째, 직장에서 동료가 중요한 프로젝트를 준비하는 데 도움을 요청했을 때, 당신이 먼저 점심을 사주거나 업무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는 경우, 그 동료는 나중에 당신이 도움을 필요할 때 도와주게 된다.


두 번째, 새로운 이웃이 이사를 왔을 때, 먼저 인사하고 작은 환영 선물을 건네면 그 이웃도 나중에 당신에게 친절을 베풀 수 있다.


세 번째, 친구가 생일에 선물을 줬을 때, 당신도 그 친구의 생일에 선물을 주어 서로 간의 우정을 유지하고 강화한다.


2. 일관성의 법칙


일관성의 원칙은 사람들이 한번 내린 결정이나 취한 태도에 일관되게 행동하려는 심리적 경향을 가리킨다. 이는 자신이 한 말이나 행동에 대해 책임감을 느끼고, 그것에 부합하게 계속 행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간단히 말해, 사람들은 자신의 이전 행동이나 발언과 일치하는 방식으로 행동을 정당화하려는 경향이 있다. 일관된 행동을 하는 사람은 믿음직하고 합리적이며 강한 의지를 가진 것으로 여겨지는 반면, 일관성이 없는 사람은 변덕스럽고 불안정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사람들은 자신이 정립한 이미지나 신념에 부합하는 행동을 지속하려 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자신의 정체성을 유지하고자 한다.


첫 번째, 한 팀원이 프로젝트 초기 회의에서 크게 목소리를 내어 "난 이 프로젝트를 성공시키기 위해 무엇이든 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선언했다면, 그는 자기 말에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프로젝트 중에 발생하는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노력을 계속할 것이다.


두 번째, 사람이 공개적으로 건강한 생활방식을 채택한다고 선언했을 때, 그는 다른 사람들 앞에서 건강에 해로운 음식을 피하고 운동을 하는 등의 행동을 함으로써 자신의 입장에 일관성을 보이려고 노력한다.


세 번째, 부모가 자녀에게 정직함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항상 정직하게 행동하라고 가르친 경우, 그 부모는 자기 말에 부합하는 행동을 보임으로써 일관된 모범을 보여주게 된다.


3. 사회적 증거의 법칙


사회적 증거의 원칙은 사람들이 다른 이들의 행동을 보고 그것이 올바른 것으로 판단하며 따라 하는 법칙이다. 즉, 많은 사람이 어떤 선택을 하거나 행동을 할 때, 그것이 옳은 결정이라고 여겨지는 경향이 있다. 이는 '다수가 선택한 것이면 틀릴 리 없다'는 심리에서 비롯된다. 대부분의 경우 사람은 군중을 따라감으로써 실수를 줄이고 안정적인 선택을 할 수 있다고 믿는다. 그러나 이런 방식은 때로는 잘못된 대중적 의견을 따르게 만들 수도 있어, 사회적 증거가 항상 올바른 판단을 보장하지는 않는다는 점에서 한계를 가지기도 한다.


첫 번째, 한 식당이 항상 손님으로 붐비는 모습을 보면, 사람들은 그 식당이 맛있는 음식을 제공한다고 가정하고 그곳을 방문하려고 한다. 다수가 선택하는 것을 보고 그 식당이 좋은 선택이라고 믿는 것이다.


두 번째, 새로운 직장인이 회사의 복장 규정이 명확하지 않을 때, 다른 직원들이 어떻게 옷을 입고 있는지를 보고 그 스타일을 따라 입으려고 한다. 동료들의 복장을 보고 '적절한' 옷차림을 판단하는 것이다.


세 번째, 한 사람이 자신의 SNS에 어떤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리뷰를 쓰고, 친구들이 그 리뷰를 좋아요로 지지하면, 그 사람은 해당 제품을 구매하는 데 더 확신을 가지게 된다. 친구들의 반응이 올바른 구매 결정임을 확인시켜 주는 것이다.


4. 호감의 법칙


호감의 원칙은 우리가 비슷한 점을 공유하거나 매력적인 사람, 혹은 우리에게 칭찬을 해주는 사람에게 호감을 느끼는 심리적 경향을 설명한다. 우리는 유사한 의견, 성격, 배경을 가진 사람들에게 친근감을 느낀다. 또한, 외모가 매력적이거나 긍정적인 인상을 주는 사람이 부탁을 하면 거절하기 어려워한다. 이를 후광효과라고 하며, 사람들이 그러한 개인에게 더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현상이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자신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해주는 사람에게도 좋은 감정을 느끼는데 이는 칭찬을 받음으로써 자존감이 향상되고 그 사람에 대한 호감도 증가하게 되어 상대방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로 이어진다.


첫 번째, 직장 내에서 누군가가 자신과 같은 출신 지역에서 왔거나 취미가 비슷하다면, 그 사람에 대해 자연스럽게 호감을 느끼고 그의 부탁을 들어주기 쉬워진다.


두 번째, 면접관이 면접자의 옷차림이나 태도가 자신이나 회사의 문화와 잘 맞는다고 느끼면, 면접자에게 더 긍정적인 평가를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세 번째, 선생님이나 상사가 칭찬을 자주 해주는 경우, 그 사람에 대한 호감이 생겨 더 열심히 일하거나 공부하게 되며, 그들의 의견이나 요청에 적극적으로 응하게 된다.


5. 권위의 법칙


권위의 법칙은 사람들이 권위 있는 인물이나 제도에 자동으로 순응하는 경향을 말한다. 사회는 권위를 기반으로 한 여러 계층 구조로 되어 있으며, 이는 사회의 질서 유지와 자원 관리에 도움을 준다. 우리는 가정, 학교, 종교, 법률, 군사, 정치 등 다양한 영역에서 권위에 순종하는 방식으로 교육받고 성장한다. 이러한 권위 순응은 사회적 안정과 조직적 효율성을 위해 필수적인 가치로 여겨지며, 우리 행동에도 깊은 영향을 미친다.


첫 번째, 병원에서 환자들은 의사의 지시를 받고 그대로 따른다. 의사는 전문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한 권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환자들은 그 지시에 순순히 복종한다.


두 번째, 교실 상황에서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과제를 내주고 규칙을 세운다. 학생들은 선생님의 권위를 인정하고 그 지시를 따르며, 이를 통해 학습 환경이 유지된다.


세 번째, 기업에서 직원들은 상사의 결정이나 지시에 따른다. 상사는 조직 내에서 권위적 위치를 차지하며, 직원들은 그 권위를 받아들이고 업무 지시에 순응한다.


6. 희귀성의 법칙


희귀성의 원칙은 드문 것이 가치 있다는 생각에 기초하며, '한정된 수량만 있습니다' 또는 '곧 매진됩니다'와 같은 문구를 사용하는 마케팅 전략에 이 원칙이 적용된다. 한정 판매나 마감 시한을 앞세워 사람들이 급하게 관심을 갖게 만드는 전략이다. 우리는 대체로 희귀하거나 얻기 어려운 것들을 더 가치 있게 여기며, 한정된 자원에 대한 경쟁은 우리의 구매욕을 자극한다. 즉, 일반적으로 쉽게 얻어지지 않는 것은 상대적으로 그 가치가 높다는 인식이 우리에게 잠재되어 있다. 특히 그 물건이 경쟁적인 상황에 놓여 있을 때 그 선호도는 더욱 증가한다고 한다.


첫 번째, 데이트 장면에서 한 사람이 자신의 시간이 많지 않다고 하면, 상대방은 그 사람과의 만남을 더 가치 있고 특별한 것으로 여길 수 있다. 이에 따라 상대방은 그 사람과의 관계를 더 소중히 여기게 된다.


두 번째, 친구가 해외로 이사를 가게 됐다고 할 때, 그 친구와 함께 보낼 수 있는 시간이 제한적이라는 사실이 그 친구와의 관계를 더욱 특별하게 만들 수 있다. 이것은 희귀성이 관계의 가치를 증대시키는 예이다.


세 번째, 모임이나 이벤트에서 '명단에 한 자리만 남았다'는 식의 표현을 사용하면, 사람들은 그 자리를 확보하기 위해 서두르게 된다. 희귀성 원칙에 따라 제한된 기회가 더욱 매력적으로 느껴진다.



설득의 심리, 우리의 생각과 행동을 지배하는 힘


설득의 심리는 우리의 삶과 일상적인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 우리는 항상 다른 사람들의 의견, 생각, 행동에 영향을 받으며, 이는 우리의 의사결정과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즉, 우리가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우리의 생각과 행동을 지배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우리가 일상에서 겪는 수많은 설득의 순간들을 통해 우리의 판단과 행동이 얼마나 많은 외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지 실감할 수 있다. 이러한 인식은 마케팅이나 광고, 정치와 같은 분야에서 어떻게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지를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통찰을 제공한다.


덧붙여, 이 지식은 대인관계와 커뮤니케이션을 발전시키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고 유용할 것이다. 이러한 영향을 이해하고 인식하는 것은 우리의 의사결정을 더 나은 방향으로 끌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다. 우리는 다양한 정보와 전략을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우리의 개인적인 가치와 목표에 따라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권위의 원칙은 다른 사람들이 우리를 더 신뢰하게 만들 수 있지만, 이 전략이 항상 효과적인 것은 아니다. 그러니 상황에 따라 다른 전략을 선택하고 우리의 목표에 맞게 설득을 진행해야 한다. 이 글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설득의 영역에서 더 깊이 있는 탐구의 여정을 시작할 수 있길 권한다. 우리는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나갈 수 있고 우리의 개인적인 성장과 발전을 이룰 수 있다.




<참고문헌>

로버트 치알디니. (2001). 설득의 심리학.






기사 다시보기 

성숙한 연애를 원하는가?

좋은 헤어짐이란.. 이별에도 예의?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psytimes.co.kr/news/view.php?idx=8289
  • 기사등록 2024-03-29 14:25:4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