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The Psychology Times=성민기 ]


Pixabay

당신은 매달 구독료를 지불하고 무제한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와 같은 구독형 서비스를 이용해 본 적이 있는가?


<넷플릭스>, <멜론>, <유튜브 프리미엄>, <밀리의 서재> 모두 살면서 한 번 이상 들어본 구독형 서비스들이다.


이들은 자신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로부터 월마다 요금제에 맞춰 일정한 요금을 징수하는 대신 정기적으로 소비자들이 원하는 상품 혹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예시로 대표적인 OTT 서비스의 대표주자 격인 <넷플릭스>의 경우 월마다 일정한 요금을 지불하면 구독 기간 동안 넷플릭스 내에 있는 영상 콘텐츠를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무제한으로 시청이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렇듯 매달 구독료를 지불하는 대신 이용자들이 원하는 물건이나 서비스를 제공받는 것을 경제학 용어로 '구독 경제'라고 한다.


이러한 구독 서비스는 최근 들어 엄청난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 특히 합리적 소비를 중시하는 MZ 세대에게 유독 각광받고 있다.


MZ 세대를 구성하고 있는 소위 2030 세대는 대부분 디지털 환경에서 자란 디지털 세대로서 구독 서비스에 호의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MZ 세대의 구독 서비스 열광 현상은 다양한 심리학적 요인에 기인하는 데 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소유보다 이용에 초점을 두는 가치관


MZ 세대는 소유보다 이용과 경험에 더 큰 가치를 두는 경향이 있다.


이들은 물리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유하기보다 서비스의 이용과 경험에 더 큰 가치를 둔다.


전자책 구독 서비스를 예시로 들면 전자책을 한 권씩 단품으로 구매한다면 책을 영구적으로 소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구독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전자책 한 권 가격에 한 달 동안 원하는 책을 무제한으로 볼 수 있어 적은 가격에 높은 퀄리티의 책들과 그 책들 속에서 많은 경험과 지식을 얻어 갈 수 있다.


MZ 세대의 이러한 가치관은 구독 서비스를 통해 서비스와 경험을 더욱 중요시하게 해 구독 경제 활동에 열광하게 만든다.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고자 하는 욕구


MZ 홀린 전통주, 없어서 못산다. [서울 경제]. (2023)


MZ 세대는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는 욕구가 매우 강하며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시도하고 새로운 경험을 쌓는 것을 선호한다.


예시로 최근 출시된 전통주 구독 서비스는 나이 많으신 분들이 주로 즐긴다고 여겨진 전통주에 대한 편견을 깨고 MZ 세대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해 주는 계기가 되었다.


대표적인 전통주 구독 서비스인 <술담화>를 이용하는 전체 고객 중 20대와 30대 비율이 80%에 달하는 것이 이를 증명하고 있다.


이렇듯 구독 경제 활동을 통해 기업에서는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므로, MZ 세대는 구독 경제 활동을 통해 다양한 새로운 경험을 즐기며, 이를 추구하는 욕구를 충족시키게 된다.




접근성의 편리함


MZ 세대는 모바일 디바이스를 이용하여 온라인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접근할 수 있는 서비스와 제품을 선호하는데 구독형 서비스는 이를 모두 갖추고 있다.


구독 서비스는 온라인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쉽게 가입과 해지가 가능하며,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자가 거주하는 곳 문 앞 혹은 소유하고 있는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즐길 수 있다는 편리함 또한 갖추고 있다.




개인 친화적 맞춤형 서비스


MZ 세대는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의 이용을 통해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추구한다.


구독 서비스는 이러한 요구에 부합하는 서비스로 MZ 세대는 자신에게 맞는 서비스를 선택하고 그 서비스를 개인화하여 이용하는 것에 매력을 느끼게 된다.


예시로 <넷플릭스>와 <멜론>의 경우 이용자의 이용 내역을 토대로 알고리즘을 통해 사용자의 취향을 분석하여 이용자에게 맞는 콘텐츠를 추천해 준다.


위와 같은 이유들로 인해 MZ 세대는 구독 서비스를 통한 구독 경제활동에 열광하며 이에 발맞춰 다양한 구독 서비스가 현재에도 출시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디지털 경제의 발전과 더불어 더욱 빠르게 진화하고 있으며 MZ 세대를 비롯하여 앞으로 더 많은 세대의 사람들이 구독 서비스를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지금보다 더욱 참신하고 유용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독할 수 있는 상품이 나오기를 기대해 본다.






지난기사

협력할 것인가? 배신할 것인가? 그것이 문제로다...

당신이 오늘도 당첨되지 않을 복권을 구매하는 이유

포기'는 배추 셀 때만 쓰는 말이 아니다.







참고 문헌

MZ 홀린 전통주, 없어서 못산다. [서울 경제]. (2023)

url: https://www.sedaily.com/NewsView/29N6EVRIQS

 

MZ 세대가 즐기는 구독서비스는? [매경 미디어]. (2023)

url: https://mirakle.mk.co.kr/view.php?year=2023&no=171676

TAG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psytimes.co.kr/news/view.php?idx=6011
  • 기사등록 2023-04-09 16:08:4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