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The Psychology Times=권예지 ]


이미지출처: Unsplash_Tim Mossholder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 우선 자기 자신부터 바로 서야 할 것이다. 자신이 바로서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자존감'이다.


사전적으로, 자존감이란 '스스로 품위를 지키고 자기를 존중하는 마음'을 의미한다. 높은 자존감이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데에 있어서 크게 기한다는 사실은 여러분도 익히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인터넷이나 포털에 조금만 검색을 해 봐도, 건강한 자존감을 확립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사람들이 참 많은듯하다. 자존감 유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또, 건강하게 높은 자존감을 가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자존감의 유형>


한 논문에 따르면, 자존감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바로 '자존감'과, '조건부 자존감'이다. 조건부 자존감이란, 성공적인 수행이나 기대 혹은 주변의 인정을  받는 상황에 의존하는 자존감을 의미한다. 외부의 요소에 영향을 크게 받고 이에 따라 자존감이 오르락내리락하는 불안정한 상태라 할 수 있다.



<자존감 집단>


이에 따라 자존감 집단을 네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1. 안정된 높은 자존감 집단

안정된 높은 자존감을 가진 집단은, 자존감이 높고 조건부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로 이루어져 있다. 즉, 자신 및 타인의 기대나 기준과는 상관없이 자신의 높은 자존감을 유지하는 것이다.


2. 불안정한 낮은 자존감 집단

불안정한 낮은 자존감을 가진 집단은, 자존감이 낮고 조건부 자존감이 높은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 유형의 사람들은 낮은 자존감을 지닌 동시에 자신 및 타인의 기대나 기준에 의해 자존감이 크게 좌지우지된다.


3. 자존감 중간 집단

자존감 중간 집단은, 자존감과 조건부 자존감이 모두 중간 수준으로 나타난다. 자존감 점수는 평균에 비해 낮았으나 조건부 자존감이 안정적인 면을 보여 중간 수준의 자존감 점수를 보이는 것이다.


4. 불안정한 높은 자존감 집단

불안정한 높은 자존감 집단의 사람들은, 자존감과 조건부 자존감이 모두 높은 점수를 보인다. 이는 해당 유형의 사람들이 높은 자존감을 지님과 동시에 자신 및 타인의 기준이나 기대에 의해 자감이 영향을 받는 정도도 높은 것으로 볼 수 있다.



<안정된 높은 자존감을 가진 사람이 되려면>


이를 통해 알 수 있듯, 네 가지 유형 중 건강한 자존감은 바로 '안정된 높은 자존감'이다. 자신이나 타인의 기준과 평가에 흔들리지 않고 오롯이 나를 사랑하는 일. 어떻게 하면 가능할까? 


첫 번째로, 자신이 잘하는 것을 찾고 그것 위주로 계획을 세워 실행해 보는 방법을 사용하자.

먼저 구체적인 성과가 있는 것이 자존감 마련의 토대를 만들기에 용이하다. 일상생활을 하며, 혹은 지금까지의 경험으로 요리, 청소, 정리, 글 읽고 쓰기 등 사소하게나마 자신이 잘한다고 생각하는 분야가 있다면 그것 위주로 계획을 세워 실행해 보도록 하자. 체크리스트를 하나하나 소거해 나가는 과정부터 마음속이 채워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로, 운동을 생활화하자.

한 논문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연구 참가자들의 긍정적인 자존감은 운동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오는 뿌듯함에서 시작하여 운동 과정 동안의 강화성, 흥미, 성취감에도 영향을 주어 향상되었다고 한다. 머리가 복잡할 때 그냥 나가서 걷기만 해도 기분이 비교적 상쾌해지고 머리가 맑아진 경험을 한 적이 있을 것이다. 평소에 사소하게라도 몸을 움직이는 습관을 들여보는 것도 건강한 자존감을 만드는 것에 있어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세 번째로, 남들과 비교하는 습관을 버리도록 하자.

비교에는 끝이 없는 법이다. 내가 아무리 외모가 뛰어나고, 아무리 돈이 많고, 아무리 친구가 많더라도 비교는 더 큰 비교를 부르고 이는 곧 불행만을 불러일으킨다. 행복을 남들과의 비교에서 찾지 않고, 자신에게서 찾아보도록 하자. 어제의 나보다 한가지라도 무언가를 더 해냈다면 그것으로 만족하고, 혹여 목표한 바를 다 이루지 못했다 하더라도 자책하지 않고 일상에서의 사소한 행복을 찾아가며 살아가는 것이다. 


그렇게 소소한 것 한가지씩을 이루고 만족하며 행복하게 살아가다 보면, 어느샌가 안정적이고 높은 자존감을 가진 단단한 사람이 되어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1) 장상우, 김동아. (2012). 여성에어로빅스 운동참가자의 자존감, 신체적-자기지각과 운동지속의도와의 관계.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6(3), 110-117, 10.21184/jkeia.2012.09.6.3.110

2) 시사cast_ [김선우의 컬러스피치] 자존감 높이는 방법 http://www.sisacast.kr/news/articleView.html?idxno=40584

3) 정수정 ( Jung¸ Soojung ),and 송연주 ( Song¸ Yeonjoo ). "자존감 유형에 따른 SNS 이용동기와 중독경향성 간 차이: 인스타그램 이용자를 중심으로." 人間理解 41.2 (2020): 65-84. 






기사 다시보기 

펫로스 증후군, 내 마음을 끌어안아

첫사랑은 무덤까지 간다고? 정말 그럴까?

당신이 연애프로그램 과몰입러가 되는 이유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psytimes.co.kr/news/view.php?idx=8345
  • 기사등록 2024-04-15 11:08:1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