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The Psychology Times=성민기 ]


이상하게 내가 고른 음식보다 옆 테이블에 있는 다른 사람이 고른 음식이 더 맛있어 보일 때가 있고 내가 다니는 학교 혹은 직장보다 친구가 다니는 학교나 직장이 더 괜찮아 보일 때가 살면서 한 번 정도는 있을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쓰는 말이 우리나라의 속담 중 하나인 "남의 떡이 더 커 보인다"라는 말이다.


이는 자신이 가진 것보다 남이 가진 것이 더 많아 보이거나 혹은 좋아 보이는 상황을 이를 때 쓰이는 표현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살면서 이러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정말 다른 사람이 가진 떡이 내가 가진 떡보다 양도 많고 맛도 더 좋을까?



서울과 춘천에 사는 사람 중 누가 더 행복할까?



출처: Google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서은국 교수는 서울과 춘천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서울과 춘천에 사는 사람 중 어떤 사람이 더 행복할까?"라는 주제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결론적으로 서울에 사는 사람들과 춘천에 사는 사람들 대부분이 서울에서 사는 사람이 더 행복할 것이라고 답변하였다.


그 이유는 서울이 춘천에 비해 문화생활과 직업 선택에 있어 훨씬 더 많은 기회와 자유를 제공한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지금 사는 곳에서 얼마나 행복한가?"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정반대의 결과가 발생하였다.


서울에 사는 사람들은 전반적인 삶의 만족도에서 4.31점이 나온 반면 춘천에 사는 사람들은 4.49점이 나와 오히려 춘천에 사는 사람들의 삶의 만족도가 서울에 사는 사람들보다 더 높게 도출된 것이다.


이 조사를 통해 알아낸 사실은 사람은 자신이 경험하지 못하거나 가지지 못한 것에 대한 과도한 생각으로 인해 나도 모르게 내가 가진 것이나 경험에 대해 지나치게 과소평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한 예시를 한 가지 더 들어보자.



거꾸로 수박 맛 아이스크림은 정말 기존의 맛보다 더 맛있을까?



출처: Google

우리가 잘 아는 수박 맛 아이스크림을 예시로 들어보자면 2017년 수박 맛 아이스크림의 제조사는 아이스크림에서 위에 있는 빨간색 부분보다 밑에 있는 초록색 부분이 더 맛있다는 소비자들의 의견에 따라 초록색 부분이 위로 가도록 한 이른바 거꾸로 수박 맛 아이스크림을 출시하였다.


이 제품은 맛의 위치만 바꾼 것이 아니라 소비자들의 요구에 따라 기존의 아이스크림에서 빨간 부분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었던 초록색 부분이 크게 늘어난 것이 특징이다.


이 제품은 출시 열흘 만에 100만 개를 판매하는 등 엄청난 인기를 끌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기존에 나오던 맛이 나은 것 같다” 혹은 “이렇게 먹으니 빨간 부분이 더 맛있는 것 같다” 등 예상치 못한 반응들이 조금씩 나오기 시작했다.


기존 수박 맛 아이스크림을 먹을 때는 맛있게 느껴지던 초록색 부분이 왜 거꾸로 수박 맛 아이스크림을 먹을 땐 그저 그런 맛으로 느껴졌을까?


사람들은 자신이 경험해 보지 않은 것에 지나치게 과대하여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며 그 결과 수박 맛 아이스크림에서 초록색 부분이 많아지면 더 맛있어질 것으로 생각하는 오류를 범한다는 것이다. 



내가 현재 가지고 있는 떡에 확신을 가져라!



남의 떡이 더 커 보이는 이유 또한 이와 비슷한 맥락이다.

 

자신이 생각했을 때 다른 사람이 더 좋은 학교나 직장 등 내가 경험해 보지 못한 떡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무조건 나보다 더 크고 맛있는 떡을 가졌다고 착각해서는 안 된다.

 

사실 서울보다 춘천에서의 삶이 더 만족도가 높았듯, 거꾸로 수박 맛 아이스크림에 비해 사실은 기존의 수박 맛 아이스크림이 더 맛있듯 내가 만족감을 느끼고 최선을 다해 열심히 살아간다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한번 시작된 욕심은 끝이 없고 헛된 욕심은 불안감을 낳는다.

 

내가 경험해 보지 못한 남의 떡은 그저 상상 속의 떡일 뿐이다.

 

상상 속에 있는 남의 떡보다는 내가 지금 가지고 있는 떡이 훨씬 더 맛있을 거라는 확신을 가지고 오늘 하루를 열심히 살아가는 것이 진정한 행복에 한 발짝 더 다가가는 길이라 생각한다.







지난기사

협력할 것인가? 배신할 것인가? 그것이 문제로다...

당신이 오늘도 당첨되지 않을 복권을 구매하는 이유

포기'는 배추 셀 때만 쓰는 말이 아니다.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이거 안보시면 진짜 인생 손해입니다!!

뭐지? 내 기억이 잘못된건가..?







[참고문헌]


남의 떡이 더 커보이는 당신, 이걸 알아야 합니다. 오마이 뉴스. (2023).

url: https://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903384&CMPT_CD=P0010&utm_source=naver&utm_medium=newsearch&utm_campaign=naver_new

성민선, 서은국, 전우영. 2007. 「타인의 행복 예측에서 나타나는 오류 : 서울과 춘천의 삶의 만족도 비교」.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성격』 21(2), 한국심리학회.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psytimes.co.kr/news/view.php?idx=6344
  • 기사등록 2023-05-22 13:24:2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