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한국심리학신문=박연우 ]



부부가 따로 자는 것에 대한 여러분의 인식은 어떠신가요?



많은 변화가 생기고 있지만 아직도 부부가 따로 자는 것에 관한 인식은 부정적입니다. 한 결혼정보회사의 설문 결과에 따르면 여전히 기혼자 중 40%는 각 방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각자의 방에서 따로 자는 것에 대해 부정적이라고 대답한 남성 중 50%는 그 이유로 ‘부부관계에 악영향을 미칠 것 같아서‘라고 답하였고, 여성의 42.4%는 ’부부라면 같이 자야 한다고 생각해서‘라고 답했습니다. 이러한 이유 외에도 같이 자는 행위 자체가 감정적으로 서로를 더 가깝게 하고 신뢰를 구축하는 수단이기에 따로 수면하는 것이 부부간의 친밀성 감소로 이어질 수 있음을 우려하였습니다. 또한 부부가 따로 수면하는 것이 결혼 생활에 문제가 있다고 외부의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는 등의 이유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당신이 배우자와 함께 자는데 잠을 편히 못 자고 하루하루가 피곤하다면?


 


수면이혼을 추천합니다! 



수면 이혼이란 부부가 더 나은 수면의 질을 위해 각 방에서 자는 것을 말합니다. 물론 부부가 밤마다 함께 자는 것은 수 세기 동안 이어져 온 전통이고 따로 잔다는 게 익숙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같이 잔다는 것이 모든 부부에게 제일 좋은 선택은 아닐 수 있습니다.

 

수면 패턴은 개인마다 다릅니다, 어떤 사람은 코를 골고, 이를 갈고, 뒤척임이 심하고, 누군가는 밤에 일해야 하는 일정이 있어 늦게 잠을 자는 사람도 있습니다. 또한 잠을 자는 공간의 인테리어나 그 공간의 온도, 조명 등의 취향이 갈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는 침대에서 서로의 수면을 방해하고, 결과적으로는 충분히 잠을 자지 못하게 됩니다. 낮은 수면의 질이나 부족한 수면 시간은 개인에게 급격한 기분 변화, 집중력 저하, 우울감 등을 느끼게 하고, 심지어는 건강 문제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개인뿐 아니라 사회의 여러 분야에 걸쳐 문제를 발생시키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미국에서 매년 4,800건의 트럭에 의한 사망사고가 발생하는데, 트럭 운전사의 사망사고 중 57%가 수면 부족에 의한 피로감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트럭 운전사의 사망하는 경우 평균 3~4명의 사상자가 동반하기 때문에 심각한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체르노빌 원전 폭발 사고, 스리마일섬 원전 사고 등 사회에 큰 영향을 끼친 대형 사고의 주요 원인 또한 수면 부족임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렇다면 수면 이혼의 이점은 무엇일까요?


 

첫 번째는 수면의 질이 향상한다는 것입니다. 각자의 수면 패턴에 맞춰 잠을 자면, 더 깊고 편안한 수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이는 낮 동안의 에너지 수준과 생산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두 번째는 스트레스의 감소입니다. 서로의 수면 습관으로 인한 불편함과 갈등이 줄어들면서, 부부간의 스트레스도 자연스럽게 감소합니다.

세 번째는 부부간의 관계 개선입니다. 밤새 서로를 깨우거나 불편을 주는 일이 없어지면, 낮에 더 긍정적이고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좋은 수면은 좋은 기분과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이는 결국 관계에 긍정적으로 작용합니다.

마지막으로는 개인의 자유를 누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각자의 수면 환경을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어, 개인의 선호도에 맞는 이상적인 수면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방의 온도, 습도, 조명의 밝기 등을 개인의 취향에 맞게 조정하거나, 수면 시간을 자신의 일정에 맞게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배우 캐머런 디아즈, 도널드 트럼프 부부, 데이비드와 빅토리아 베컴 부부, 엘리자베스 여왕 부부 등은 이미 수면 이혼을 적극 추천하며 각자의 침실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만족감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모두가 수면을 통한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행복을 느끼는 것입니다. 수면 이혼이라는 선택으로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고, 함께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수면 이혼이 모든 부부에게 적합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서로의 수면 패턴이나 습관이 부부관계나 일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느낀다면, 


수면 이혼을 고려해보는 건 어떨까요? 





참고문헌


부부 사이에 각방은 NO? 결혼 후 각방에 대한 기혼자들의 생각,(결혼정보회사 듀오),2024.02.21

(https://blog.naver.com/officialduo/223338454610)

수면이혼,(농민신문), 2024.04.24

(https://www.nongmin.com/article/20240422500538)

문현우, 우서현, 이영준, 김선정. (2023). 적정 수면시간과 주관적 건강수준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 대한보건협회 49권 3호 73-84.12p.

부부 사이 더 돈독해져...미국 성인 셋 중 하나 ’수면 이혼‘택하는 이유,(일요신문), 2024.04.12

(https://ilyo.co.kr/?ac=article_view&entry_id=470499)






기사 다시보기 

프루스트 현상: 과거로의 향기로운 여행

꿈과 현실의 경계를 허무는 렘수면 행동 장애

영원히 함께할 수 있을까? 반려견 복제의 윤리적 딜레마 탐구

우리는 예스 키즈존도 싫어요!

잃어버릴 미래를 애도하며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psytimes.co.kr/news/view.php?idx=8509
  • 기사등록 2024-05-07 19:01:1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