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연수
[한국심리학신문=정연수]
우연한 일들이 큰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존 크럼볼츠 (J. D, Krumboltz)
우리의 인생은 정말로 우연한 일들이 큰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국 커리어 상담의 대가인 존 크럼볼츠(J. D, Krumboltz) 박사가 ‘계획된 우연 이론’을 발표했는데, 이론의 핵심은 개인의 커리어는 아무리 완벽하게 설정해도 그 개인의 의지와 관계없이 발생하는 우연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즉, 인생의 20%는 계획대로 되지만, 80%는 계획대로 안 되고, 우연히 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사람마다 그 우연을 기회로 활용하는 능력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우연을 기회로 만드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성공할 수 있는 우연 기회를 발굴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탐색(절박감 필요)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탐색 된 우연 사건들을 성공에 유리한 기회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5가지 기술인 호기심, 인내심, 유연성, 낙관성, 모험 감수가 필요합니다.
계획된 경험 이론을 바탕으로, 저의 진로 특성과 그 과정에서의 우연적 요소들을 분석하고, 어떻게 이러한 우연들이 저의 커리어 발전에 기여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핵심은 우연히 발생하는 사건들이 개인의 진로 선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우연"이 단순히 무작위적인 요소가 아니라, 적극적인 탐색과 준비가 동반될 때 기회로 전환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크럼볼츠는 사람들이 커리어 개발에 있어 자신이 원하는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지만, 그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우연적 사건들이 발생한다고 주장합니다. 이 우연들은 그 사람이 얼마나 적극적으로 기회를 탐색하느냐에 따라 개인의 진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저의 진로 개발 과정에서는 여러 차례 우연적인 사건들이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우연을 기회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저의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나의 인생 중 가장 특별한 우연한 경험은?
어린 시절부터 저에게 미술관은 오후의 햇빛이 붉게 물들 때까지 변화하는 상상력을 그려내는 공간이었습니다. 작품을 감상하며 그 메시지를 통해 세상을 새롭게 바라볼 수 있는 유일한 장소였습니다. 이러한 경험 속에서 저는 보이는 것에 대한 호기심을 키우고, 인생에서 경험을 중요시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제 전공은 미술치료입니다. 사실, "미술"과 "치료"라는 두 단어는 제가 사랑하는 분야입니다. 예술 활동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저는 고등학교 3학년 시절, 우연히 중학교 친구의 소개로 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장애 아동의 미술치료 또래 교사로 활동했습니다. 매주 토요일마다 아이들과 마음을 나누며 꾸준히 소통해 왔습니다. 그 과정에서 아이들의 웃는 얼굴과 작은 변화에 큰 행복감을 느끼는 저 자신을 발견했습니다. 이들에게 미술과 심리치료를 통해 긍정적인 자아를 형성하고, 삶의 행복을 느끼며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그들의 마음을 돌봐주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꿈을 가지고 '미술치료학과에 입학'하게 되었답니다.
나의 진로에 우연학습이론 적용하기
1. 대학교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많은 우연적 기회를 마주했습니다.
우선 '교내 총학생회 활동'을 3년 동안 하면서 많은 사람들과의 만남이 있었습니다. 이 만남들은 우연히 이루어진 것들이었지만, 그 과정에서 부족했던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2년 동안 '교내 학생상담센터 서포터즈 팀장' 역할을 맡은 것도 센터 선생님의 추천으로 인해 우연히 주어진 기회였으며, 이를 통해 마케팅 그리고 부원들과의 협업에서 중요한 경험을 쌓았습니다.
이 모든 경험은 처음에는 예상치 못한 우연의 기회로 다가왔지만, 제가 그 기회를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활용하면서 제 역할을 다하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우연적인 기회는 제가 계획한 것 이상의 중요한 성과를 낳을 수 있었고, 제 진로 발전에 중요한 전환점을 제공해주었습니다.
2. 교내활동에 이어 대외활동에서도 우연적인 기회가 제 진로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특히 '2022 교육부 대학생 정책 모니터단'과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청소년 자문단' 활동은 제가 사회 문제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청소년 상담의 중요성을 깨닫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활동들은 제 진로에 대한 확신을 더욱 강화해 주었고, 우연히 마주친 기회들이 어떻게 제 미래를 형성하는지에 대한 통찰을 주었습니다.
또한 '보건복지부 대학생 정신건강 서포터즈 영마인드 팀장'으로 활동하면서는 정신 건강 문제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쌓을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저는 청소년 정신 건강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고, 이를 통해 제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확신을 얻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대외활동을 통해 저는 다양한 사람들과의 만남이 제 진로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실감하게 되었습니다.
3. 봉사와 멘토링 경험은 제가 진로를 탐색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었습니다.
'대한민국교육봉사단'에서 경민여자중학교와 송파교육복지센터에서 '정서 및 진로 멘토링'을 진행하면서, 청소년들과의 소통을 통해 그들의 고민과 꿈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제가 멘토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감정적 지능과 공감 능력을 기르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푸르메재단'에서 발달장애 아동의 '학교 준비 및 적응 프로그램'을 보조한 경험은 제게 많은 감동을 주었습니다. 아이들이 미소를 지을 때마다 그들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꿈이 더욱 확고해졌습니다. 이러한 우연한 기회들은 제가 진로를 선택하는 데 있어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예룸예술학교'에서 경계선 지능 청소년을 대상으로 '연극 실기 수업을 보조'한 경험은 제게 또 다른 시각을 제공했습니다.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과의 소통과 협동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고, 그들의 가능성을 발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제가 멘토링을 할 때 필요한 기술과 태도를 기르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우연을 기회로 활용하는 능력
계획된 우연 이론은 우연한 사건들을 어떻게 기회로 활용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게 만듭니다.
저의 경우, 우연히 마주친 기회들에 대한 적극적인 탐색과 열정적인 자세가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이를 통해 우연한 사건들이 제 진로를 더욱 풍부하고 다채롭게 만드는 요소가 되었으며,
저는 이 기회를 최적화하기 위해 호기심, 인내심, 유연성, 낙관성, 모험 감수의 다섯 가지 기술을 발휘했습니다.
1. 호기심은 제가 새로운 경험을 찾고, 그 경험을 통해 배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다양한 활동에서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저는 제가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탐색할 수 있었습니다.
2. 인내심은 내가 예상치 못한 상황에 직면했을 때 이를 견디고 계속해서 도전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3. 유연성은 내가 다양한 사람들과의 협업과 변화하는 상황에 적응하는 데 필요했던 기술이었습니다.
4. 낙관성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마음을 유지하며 해결책을 찾는 데 큰 도움이 되었고,
5. 모험 감수는 제가 새로운 기회를 찾아 도전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우연학습이론을 통해 제 진로를 돌아보면, 저는 많은 우연적 기회를 마주하면서도 이를 기회로 바꾸기 위한 적극적인 태도를 취했습니다. 진로 개발에서 우연적인 요소들은 그 자체로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이를 기회로 바꾸는 능력은 내가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저는 계획된 우연 이론이 제시하는 것처럼 "우연은 기회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을 깊이 인식하게 되었으며, 앞으로도 이를 지속적으로 활용하여 더 큰 성장을 이루어 나갈 것입니다.
계획된 우연 이론은 우리 모두에게 예상치 못한 기회를 만날 수 있는 힘을 주며, 이를 통해 인생의 방향을 새롭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론을 이해하고 활용한다면, 우리는 일상 속에서 마주치는 작은 우연들조차도 소중한 기회로 변화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호기심을 가지고, 긍정적인 자세로 이러한 우연들을 적극적으로 탐색해 나가야 합니다. 계획된 우연을 삶에 적용함으로써 우리는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습니다. 결국, 우연은 기회로 변할 수 있음을 항상 기억하며, 우리는 그 가능성을 최대한 활용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참고문헌
1) 최민슬. "특성화고 학생의 계획된 우연기술, 진로결정몰입 및 진로준비행동의 관계." 국내석사학위논문 충북대학교, 2020. 충청북도
2) 문선경. "상담전공대학원생의 계획된 우연기술과 진로관여행동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국내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대학원, 2019. 경기도
3) 송영희. "대학생의 계획된 우연기술과 진로준비행동 관계에서 진로결정수준의 매개효과." 국내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행정·사회복지대학원, 2017. 경기도
4) 정은희. "대학생이 지각하는 자기분화와 진로정체감 하위요인 관계에서 계획된 우연기술의 매개효과." 국내석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교육대학원, 2021.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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