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연우
[한국심리학신문=박연우 ]
다들 독서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서는 어렸을 때부터 들어왔을 것입니다.
우리는 독서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습득할 수 있고, 다양한 관점과 논리를 접하면서 비판적인 사고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문체와 표현을 접하면서 자연스럽게 언어 능력도 발전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창의성 증진, 스트레스 해소, 공감 능력 향상, 자기 개발, 다양한 문화의 이해 등 단순히 정보를 얻는 것을 넘어서 우리 삶 전반에 걸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활동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독서 활동이 아이들을 위한 심리 치료의 한 방법으로 쓰인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독서치료는 책을 매개로 하여 아동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아동의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고 가치관을 정립하는 심리 치료입니다. 책의 종류에는 크게 문학과 비문학이 있는데 아동 상담 분야에서는 문학이 압도적으로 많이 쓰인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아동을 대상으로 한 독서 치료에서 살펴보아야 할 주요 개념은 무엇일까요?
Cornett, C.E.와 Cornett. C.F는 동일시, 카타르시스, 통찰을 경험해야 이 치료의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이 세 가지 독서치료 요소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먼저 동일시(identification)는 자신과 정서적으로 관련된 다른 사람의 태도나 성격 및 특성을 마치 자신이 경험한 것처럼 느끼고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독서치료에서 동일시는 책에 등장한 인물들과 자신을 동일화하는 것으로, 아동이 문학작품을 통해 등장인물의 성격, 감정, 행동, 태도를 자기의 무의식적인 면에 접근하여 이것을 의식 수준으로 끌어올림으로써 자아를 인식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러한 동일시의 과정은 다른 치료 기제인 정화, 통찰력 등의 단계를 생기게 해주어 중요합니다.
두 번째로 카타르시스(catharsis)는 감정의 정화 혹은 해소를 의미하는 것으로 자기 내면에 쌓여 있는 불만이나 욕구, 심리적 갈등을 언어나 행동으로 표출하여 충동적인 정서나 감정을 발산하는 것을 말합니다. 아동은 문학작품 속의 등장인물을 관찰하고 동일시함으로써 자신의 삶에서 문학작품 속 등장인물과 같은 문제에 의해 생긴 감정과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해소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카타르시스를 통해 공격적인 행동, 비사회적인 행동 및 두려움 등의 부정적 감정을 배출하고 안도감을 얻을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만약 그 다음 단계인 통찰까지 이르지 못하였다고 해도 이와 같은 카타르시스의 과정을 통해 치료 효과를 충분히 얻을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통찰(insight)은 자기 자신이나 주변의 문제에 대해 객관적이고 올바르게 인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동은 자기 자신에 대한 타인의 행동과 그의 동기를 인식할 수 있어야 하며, 더불어 자기 인식과 자신의 감정, 사고 및 행동에 관한 이해가 요구됩니다. 아동은 일단 카타르시스를 경험하면 자신의 부정적 감정에서 해방되면서 통찰이 가능해집니다. 이후 통찰력을 얻기 위해 아동은 자기 경험과 책 속에서의 경험을 관련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등장인물이 그의 감정을 어떻게 다루는지 이야기 속에서 관찰하고 이해함으로써 아동은 실제 상황에서 느끼는 감정을 더 잘 다룰 수 있게 됩니다. 즉, 책 속의 등장인물이 내담자의 모델로서의 역할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통찰 경험은 아동 자신은 물론이고 주변의 친구나 다른 사람과의 관계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 대해 잘 파악할 수 있는 능력에 영향을 주고, 자기와 주변 사람들에게 대한 이해와 인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정리해보면 독서치료의 목적은 자신에 대한 통찰과 자기 이해 증진, 다른 사람의 느낌과 정서를 공유하는 공감 능력 증진, 자신이 직면한 문제에 대한 문제해결 능력 증진, 타인과 효율적이고 원만한 관계 기술을 익혀 대인관계 증진, 삶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함양, 심리적 경험을 통한 즐거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는 독서치료!
다음 기사에서 독서치료의 방식이나 도서 선정 방식 등 더욱 구체적인 내용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참고문헌
아동상담(2016). 위영희 외, 학지사.
Cornett, C.E.,&Cornett,C.F. (1980). Bibiliotherapy:The right book at the right time. Indiana:Bloomingt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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